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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메신저(인스턴스메신저)의 개념 과 사례 - 카카오톡

비주얼라이즈 2014. 6. 15. 01:11



 모바일메신저(인스턴스메신저)의 개념 과 사례 - 카카오톡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많은분들이 사용하고계시는

'모바일메신저(인스턴스메신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스턴트 메시징이란


 인터넷에 접속만 되어 있으면 상대방이 지금 인터넷에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쪽지를 주고 받으며 11 대화, , 동호회 구성등

 사이버 공간 내에서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서비스[각주:1]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메신저로는

카카오톡, 라인, 마이피플, 틱톡등이 있습니다.





문자메시지(SMS)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차이


 두 서비스는 모바일 메시지를 라우팅하고

 송수신하는 기본 기술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술방식의 차이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SMS는 SS7프로토콜 기술을 사용하고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인터넷프로토콜(IP)을 사용합니다.


모바일메신저에서 메시지는 특정단말과 관계된 IP주소를 통해 라우팅 되지만

SMS에서는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라우팅됩니다.









모바일메신저를 사용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SMS에서 모바일메신저로 이동한 것 일까요?


지금은 카카오톡 등의 주요메신저에서 이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있다는점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있지만, 모바일메신저가 처음 등장했을때에는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 했었습니다.






[그래프 : 모바일 메신저 사용하는 이유]


실제로 사람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무료로 이용가능, 요금제 제공 문제 건수 절약, 요금제 제공 무료 문자 건수 등

경제적 요인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 : 모바일 메신저 사용하는 이유]



실제로 사람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무료로 이용가능, 요금제 제공 문제 건수 절약, 요금제 제공 무료 문자 건수 등

경제적 요인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카카오톡 소개화면, 카카오홈페이지]



모바일메신저의 사례 -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주식회사 카카오가 '10년 3월에 출시한 메신저 서비스로

출시한지 3년 3개월만에 글로벌가입자 1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한 사례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메신저는

'모바일메신저'에서 만족하지않고 모바일의 '플랫폼'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으며 '12년을 기점으로 흑자전환을 했습니다.


국내 모바일메신저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갖고있으며

이러한점을 바탕으로 모바일게임에 '소셜'이라는 가치를 더하여

모바일게임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기도합니다.




이러한 카카오는 얼마전 '다음'과 손을잡고

 '다음 카카오'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발한 상황인데요


이번 합병을 통해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의 의미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도 다음에도 없는 '카카오톡'


다음은 직원수가 3천명에 달하며 오랜기간 기술력과 운영능력을 쌓아온 회사입니다.

기술과 운영능력, 자금력등으로만 놓고보면 카카오보다 다음이 아쉬울게 없지만

'카카오톡'이 다음에게 손을 잡을 만한 '가치'로 받아들여지게 된 것입니다.




카카오톡의 PC진출


모바일메신저로 출발한 카카오톡은

'13년 6월에는 PC버전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PC메신저 이용시간 기준, 1위 네이트온 67.6%에

 이은 2위(18.1%)메신저로 올라선 상태입니다.







'11년, 가입자수 3천만돌파


카카오톡은 '11년 11월 기준 가입자수가 3천만명을 넘어섰지만

영업이익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이렇다할 수익모델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12년, 카카오톡의 흑자전환


카카오톡은 모바일메신저에 만족하지않고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자리를 잡아나갔으며

이를 기반으로 광고, 게임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플러스친구, 카카오스토리, 이모티콘스토어]



게임의 경우 카카오는 게임에 '하트날리기'라는

소셜기능을 활용함으로써 게임과 메신저서비스가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이로인해 카카오게임은 대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카카오톡과 라인의 플랫폼 특성비교


"13년 상반기 메조미디어의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톡과 라인 플랫폼을 위의 사진과 같이 나누어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톡의 플랫폼의 부가서비스로는

[카카오스토리/ 채팅 플러스/ 카카오홈]이 있으며


카카오에서 직접운영하는수익모델로는

[플러스친구/ 이모티콘스토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콘텐츠를 유통하거나 제휴하는 플랫폼으로는

[게임센터/ 카카오페이지/ 스토리플러스]가 대표적입니다.







[카카오톡(좌), 라인(우)의 최근 이모티콘 서비스모습]




이모티콘스토어


이모티콘스토어는 카카오톡의 수익모델 중 하나로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가 되면서 개그프로그램의 소재가 되기도했습니다.







[코미디빅리그 '까똑']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모티콘을 알아보고있고 반응한다는 뜻인데요

이런점에서 이모티콘은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남들과는 다른이모티콘'을 사용하고싶어하거나

좋아하는 캐릭터 또는 작가의 이모티콘을 찾아서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는 모습입니다.







  1. 문주영,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시장의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