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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트렌드 : 포털뉴스 선호도와 영향력

비주얼라이즈 2014. 6. 17. 11:11




ICT트렌드 : 포털뉴스 선호도와 영향력





이번에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뉴스소비의 중심에 있는 '포털뉴스의선호도와 영향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뉴스소비가 [종이 - PC - 모바일]의 방향으로

변화하고있다라는 내용은이미 많이 이야기되어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언론정보학회에서 발표한

'13년 언론수용자의식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종이신문/고정형인터넷/이동형인터넷/온라인포털뉴스/언론사닷컴뉴스/모바일애플리케이션 등]

에 대해서 나누어 정리하고 이를통해 '포털뉴스'의 선호도와 영향력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지난 일주일 동안 신문기사를 이용한 경로(복수응답), '2013 언론수용자의식조사 ]


한국언론진흥재단의 '13년 기준자료입니다.(표본수:  5,082)


사람들이 지난 일주일동안

어떤경로를 통해 신문기사를 읽었는지 살펴볼 수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하셨겠지만,

신문기사를 읽는 경로 중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정형인터넷(PC)로 이용한 비중보다

이동형인터넷(모바일)로 이용한 비중이 더 높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종이신문 열독률

이 조사에 따르면, 종이신문의 열독률은 '13년 33.8%까지 떨어졌습니다.



열독률이란

신문의 매체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로서, 전체 조사대상 중 최소한 5분 이상 특정 신문을 읽거나 본 비율을 의미[각주:1]













종이신문, 고정형인터넷, 이동형인터넷의 열독률 비교


위 그래프를 살펴보면

종이신문보다 인터넷을 통한 방식이 

더 높은 열독률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 네이버 뉴스 홈 캡처] 



인터넷뉴스(고정형, 이동형)에서의 포털의 영향력

이전 포스팅에서 '포털뉴스'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국내 포털뉴스 - 네이버뉴스스탠드 바로가기]



종이신문에서 인터넷뉴스로 이용자들의 전환이 되면서

국내 1위포털인 네이버가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져왔습니다.


'13년 자료로 이에대해서 다시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 :지난 일주일간 이용한 인터넷뉴스 이용방법(복수응답) ]



인터넷뉴스(고정형, 이동형)에서의 포털의 영향력

편의를 돕기위해 초록색으로 포털과 관련된 부분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포털이 네이버만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포털사이트 메인페이지가 갖는 의미


위 사진은 다음의 메인페이지 모습입니다.

네이버가 13년에 뉴스캐스트에서 뉴스스탠드로 서비스를 변경하면서

메인페이지에 기사노출량이 큰폭으로 감소했던것과 달리 2위포털인 다음 메인에는

기사사진, 제목과 실시간이슈를 동시에 노출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앞서 살펴본 '인터넷뉴스 이용방법' 그래프를 보면

뉴스를 이용하기위해 능동적으로 검색을하거나

뉴스홈에 접속하여 관심분야 또는 특정 언론을 선택하는 경우보다


메인페이지에서 클릭을하거나

실시간검색어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들어가는 등의 경우가

 더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지식백과] 열독률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