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프로세싱

▶프로세싱 에러해결 ① You might be missing a library.

비주얼라이즈 2015. 1. 11. 15:06




▶프로세싱 에러해결 ① You might be missing a library.


이번 살펴볼 것은 프로세싱에러 중에서도 '라이브러리설치'와 관련된 에러입니다. 이 에러가 발생한 경우,다음과 같은 형태의 에러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The packages [설치하고자 하는 라이브러리이름] does not exist. You might be missing a library.


No library found for [설치하고자 하는 라이브러리 이름]. core.(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Libraries must be installed in a folder named "libraries" inside the 'sketchbook'folder.


또한 프로세싱 하단부에 있는 콘솔창에도 에러메시지가 뜨게되는 되요 다음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예제에서는 Pletora라는 이름의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해봤습니다. )





어두 컴컴한 색에 빨간색 글씨라니! 정말 반갑지 않은 모습의 에러메시지 입니다. 이 경우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올바른 경로에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주면 끝! 물론, 저같이 본래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지않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이 "올바른경로"라는 한 문장이 그렇게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 마음 잘 알기에 올바른 경로를 찾아보는 방법까지 함께 정리해봅니다.!!


프로세싱에서 라이브러리설치 시, 올바른경로란?



사실, 우리눈에는 모든 폴더가 옳습니다. 어느하나 다른모양한 것이 없고 전체적으로는 동일한뿌리(Processing의 하위폴더이기때문에)에 있으니까 그냥 실행되줄법도 한데, 컴퓨터는 에러메시지를 아주그냥 야무지게 뱉어놓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과정과 컴퓨터, 즉 프로세싱이 처리하는과정이 다르기때문이겠지요. 따라서 우리는 불평불만없이 컴퓨터의요구에 순응해줍니다. 






프로세싱에서 올바른 경로를 찾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세싱을 실행시켜줍니다. 그다음 [File] > [Preferences] 또는 Ctrl+Comma를 눌러 프로세싱의 환경설정 창을 열어줍니다.






열어보면 프로세싱의 Preferences창의 상단부에서 'Sketchbook location'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C:\Users\3year\Documents\Processing\libraries"라고 되어있는데요. 프로세싱을 설치한 경로가 각자 다르기때문에 다르다는 것에 난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경로를 기억하고 이 경로에 원라는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장 쉬우면서도 좋은 방법은 프로세싱 프로그램 실행후 [Sketch] > [Import Librires...]를 통해 install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는 제한적이기때문에 그 외 외부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경우 이같은 방법으로 적절한 설치경로를 찾아 다운로드받았던 라이브러리를 찾은경로에 압축해제를 해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