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R

▶비개발자의 R 배우기 ① 경로설정 및 프로젝트 생성

비주얼라이즈 2015. 2. 1. 01:29



▶비개발자의 R 배우기 ① 경로설정 및 프로젝트 생성


이번 글에서는 "비 개발자의 R배우기"라는 주제 중에서, 'R Studio에서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과 프로젝트별 관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합니다.






Path setting


path setting은 쉽게말해 '경로를 지정해준다'라는 말입니다. 우리지갑속에 있는 여러가지 카드에도 각각 해당하는 계좌와 연결되어있는 것 처럼 R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진행할 때, 어떤 경로안에 있는 데이터와 정보들을 이용할지, 그리고 작업한 내용을 저장할지에 대한 설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getwd() #R studio에서 현재 워킹디렉토리를 확인하기

setwd("/Users/*****/Desktop") #사용하고자하는 워킹디렉토리를 설정한다.

getwd() #워킹디렉토리가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한다.

* setwd()에서 *****부분은 윈도우에 설정된 사용자의 이름입니다. 잘모르시겠다면 윈도우 시작버튼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project를 생성하기


① file > New Project

② New Directory

③ Empty Project

④ Create New Project




① file > New Project



새로운 프로젝트는 R Studio 상단메뉴를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② New Directory










③ Empty Project


앞서 설명한대로 [② New Directory]를 클릭하게되면, Project Type을 지정하라는 창이 새롭게 뜹니다. 


Project Type의 3가지


- Empty Project : 가장 기본적인 선택.

- R Packages : 새로운 R패키지에 대한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 Shiny Web Application : 샤이니를 활용한 웹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자할 때.


여기서 가장기본적으로 'Empty Project'를 선택합니다. 이름그대로 특별할 것 없는 빈 프로젝트를 생성한다는 뜻입니다.










④ Create New Project




- Project Name : 자유롭게 설정하면 됩니다.

- Create project as subdirectory of : 새로운 프로젝트가 저장될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신 후, 창의 하단에 보이는 'CreateProject'를 클릭하시면, R Studio가 새롭게  재시작됩니다. R Studio가 "당신이 방금전에 생성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작업을 기록하겠다."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여기까지 잘 마치셨다면, 'getwd()'함수를 활용하여 새롭게 생성된 프로젝트의 워킹디렉토리를 확인해봅니다. 





확인해보면 우리가 조전에 만들었던 프로젝트의 경로명이 출력되실겁니다. 즉, 우리가 지정한 프로젝트폴더 안의 데이터를사용하고, 워킹디렉토리를 저장할 시에 프로젝트 폴더내에 '프로젝트 명'의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R Studio에서 프로젝트 별 관리가 필요한 이유


이쯤되면 굳이 이렇게까지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 해집니다. '난 굳이 필요없는데'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 것이구요. 사실 R과 R Studio를 처음 설치하고 몇번의 예제만 하실 예정이라면 정말 필요없는 기능일 수있습니다.



제가 프로젝트별 관리를 하지않았던 때 디렉토리의 모습입니다. 정말 혼돈 그자체 입니다. (연출사진이 아닙니다.)


 다만, 앞으로 R를 가지고 다양한 실습을 해보고, 그를 통해 개인적인 프로젝트에 적용해보실생각이 있다면 이렇게 '프로젝트별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번 동일한 디렉토리안에서 사용할경우, 본의아니게 디렉토리가 조잡해지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