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ICT

▶ICT노트 :: 맥북과 모니터를 연결하는 HDMI 어댑터의 세계

비주얼라이즈 2016. 9. 8. 19:30

▶ICT노트 :: 맥북과 모니터를 연결하는 HDMI 어댑터의 세계


왠만큼 컴퓨터에 관심을 갖지 않고서는 이런 HDMI, VGA, DVI등과같은 용어에 부딪히면, 멘붕의 나락에빠져 구글에서 넋이나간채 헤매게 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맥북프로와 모니터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HDMI 관련내용을 정리해보려고한다. 




하고싶은 것 : 맥북과 모니터를 연결해서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싶다.


처음 생각한 방법은 맥북과 모니터를 HDMI로 연결하는 것.


노트북 또는 데스크탑 PC과 모니터를 연결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HDMI를 떠올릴 것이다.  나 역시도 그랬고, 아주 단순한 생각으로 접근했다. 



1. 맥북에 HDMI 단자가 있는지 확인

2. 모니터에 HDMI 단자가 있는지 확인

3. HDMI 케이블 구입

4. 맥북과 모니터 각각의 단자를 HDMI 케이블을 연결


이런 방식으로 접근했을 때, 결과는? 


"잘된다."



그런데, 뭔가 찜찜하다. 외부에서 프로젝션 또는 모니터에 연결하는 경우를 보면 이 HDMI 케이블 말고 앞에 어댑터가 하나 더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진 : Apple Mini Display Port-DVI 어댑터, Apple 공식 스토어 



HDMI-HDMI 케이블로 연결해도 되는데, 굳이 이 어댑터를 하나 더 해주는 이유가 뭘까?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공식 스토어에서 이 Mini Display Port-DVI 어댑터의 가격은 38,000원 이다.



왜 HDMI - HDMI 케이블로 바로 연결하지않고, 어댑터를 또 사서 연결해주어야하는가


애플 공식스토어에는 'Apple HDMI-HDMI 케이블'이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HDMI 케이블을 판매하고있다. 심지어 나의 경우는 애플스토어의 정품을 구매한 것도 아닌데, 별다른 호환 문제없이 잘만 이용하고 있다.



사진 : Apple HDMI-HDMI 케이블 1.8m, Apple 공식 스토어 



구글에서 여기저기 헤매다 결국  애플코리아에 전화해서 물어봤고, 이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다.


HDMI-HDMI 케이블을 이용하면 모니터가 가지고있는 최대해상도를 100%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일단 HDMI-HDMI 케이블로 연결했을 시 우리가 1920X1080이상의 고해상도 모니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최대  1920X1080의 해상도로만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이 경우에는 고해상더 모니터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고한다.)


"그럼 나도 어댑터를 하나 사볼까 가격을확인해볼까"




애플 공식스토어 에 HDMI 어댑터는 없다.




말그대로 애플 공식스토어를 아무리 뒤져봐도 HDMI 어댑터는 없다. 다른건 있다. DVI, VGA..... 이건 또 뭐야 



사진 : 'Apple 공식 스토어 액세서리 >  연결' 페이지 캡쳐


왼쪽에 보이는 것이 위에서 설명한 HDMI-HDMI 케이블, 오른쪽이 Apple HDMI-DVI 어댑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