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ICT

▶ICT트렌드 - 사례로 보는 캐즘[CHASM]

비주얼라이즈 2014. 5. 26. 11:51





▶ICT트렌드 - 사례로 보는 캐즘[CHASM]



캐즘 [chasm]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 시장 진입 초기에서 대중화로 시장에 보급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현상[각주:1]



첨단기술의 경우 특히 이 캐즘[CHASM]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캐즘의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례로 보는 캐즘 : 3D TV



3D TV는 기대와 달리 3D안경이 불편하다는 점과, 3D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하는 점 등의 문제로

3D TV 보유자 수에 비해 실제로 3D 방송을 경험한 시청자의 수가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는 기술적 관점에서 3D 디스플레이, 3D TV의 판매량을 늘리는 것에만 집중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인지, 이를 통해 어떤 공감을 얻을 것인지에 대한 고려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정부와 제조사에서 뒤늦게 3D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액션을 취하고 있지만

3D TV를 판매하고 있는 삼성·LG전자마저도 광고를 붙이지 않는다는 것이 3D 방송의 현실이다."[각주:2]




이에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콘텐츠 없이 하드웨어만 앞서나가면서

 제대로 된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한 대표적 실패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소비자는 경험해보면 안다. 3D는 기본적으로 HD 화질보다 나아졌어야 했지만

안경을 쓰고 본 3DHD보다 나쁜 경험이었다


- 디스플레이서치 폴 그레이 이사








 사례로 보는 캐즘 : NFC


 NFC [near field communication]란?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각주:3]




NFC는 제조사 및 금융사의 이해관계를 반영한 기술적 관점(Enabling Tech)

에서 출발하여 고객의 니즈(Customer Needs)를 만족시키지 못해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각주:4]


새로운 기술을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할때, 기본적으로는

기업이 사용자의 관점을 충분히 고려한 후 제품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런경우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NFC의 사례도 그와같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NFC 단말기의 보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실제 사용률은 저조한 것이 현실입니다.

스마트폰에도 NFC기능이 포함되어있지만, 버튼을 눌러 그 기능을 실행시켜본 분들은 아마 많지 않을 것입니다.









웨어러블, 캐즘에 빠지지않을 것인가



최신기술에 있어서 캐즘은, 초기 이노베이터와 얼리어답터를 만족시키는 기술력은 보유하지만

그것이 대중적인 판매로 이어지지못한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이런점에서 웨어러블디바이스 기기들이 캐즘을 극복하고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 [네이버 지식백과] 캐즘 [chasm]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본문으로]
  2. 각광받던 3D 방송, 퇴출 기로에 몰리다, 아이뉴스24뉴스 [본문으로]
  3. [네이버 지식백과]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본문으로]
  4. 심수민, 『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의 성공 가능성 진단』, 디지에코, 2014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