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ICT

▶ICT노트 :: 터치스크린 원리 - 손가락에만 반응하는 스마트폰 스크린의 원리!

비주얼라이즈 2015. 1. 7. 23:11



▶ICT노트 :: 터치스크린 원리 - 손가락에만 반응하는 스마트폰 스크린의 원리!


이번글에서 살펴볼 것은 '터치스크린'입니다.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노트북화면이나 모니터화면, TV화면까지 이 터치스크린 기능이 적용될 만큼, 터치스크린은 이제  생활속 많은 분야에서 만나볼 수있는 기술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일상에서 많이 사용한만큼, 궁금한점역시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터치스크린의 원리



터치스크린이란, 손으로 접촉하면 그 위치를 입력받도록 하는특수한 입력장치를 장착한 화면[각주:1]을 말합니다. 그런데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다보면, 어떻게 손가락은 인식하는데 다른것들은 인식하지 않을까? 라는 궁금증이나, 왜 갤럭시 터치펜만 인식되고 일반 펜은 인식되지않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기곤합니다. 







터치스크린이 인식하는원리



터치스크린의 인식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저항막 방식과 정전용량 방식입니다. 


터치스크린의 인식방법 2가지


- 저항막 방식

- 정전용량 방식





터치스크린 인식원리① 저항막 방식


저항막 방식은 일정한 크기의 압력을 받으면 그 압력이 발생한 위치를 인식하는 방법으로, 한 점에 대해서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터치와 같은 기능은 적용할 수 없습니다.





터치스크린 인식원리 ② 정전용량 방식


정전용량 방식은 최신 스마트폰들에 적용되고 있는 방식으로서, 신체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이용하여 입력위치를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소개한 저항막 방식에 비해서 반응 시간이 짧을 뿐 아니라 조작감이 좋고, 여러 지점을 동시에 인식하는 멀티터치기능도 활용할 수있습니다. 



이러한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스크린기술이 스마트폰에 적용됨으로써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줌 인아웃기능'을 활용할수있을 뿐만아니라 기존의 스마트폰 보다 더 좋은 '조작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이를바탕으로 하는 게임의 개발이나 미디어아트, 옥외전시물, 디지털 안내기에서도 많이 활용되고있습니다.




터치스크린 인식원리 저항막방식과 정전용량방식 장단점 비교


앞서 저항막 방식과 정전용량 방식의 개념과 기본적인 특징만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두 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항막 방식의 경우 해상도가 우수하며 필기치 인식이 가능하고, 반응속도가 빠르면서도 터치의 정확성이 높다는점. 그리고 가격이 정전용량방식에 비해 낮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반면에 저항막방식의 단점으로는 일정한 기준이상의 압력이 화면에 가해져야한다는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스크린이 긁히는 것에 취약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것 과 같이 멀티터치가 어렵기때문에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화면에 적용할경우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된다는 단점이있습니다.



정전용량방식의장점은 수명이 길다는 점, 긁힘에 강하다는점입니다. 스마트폰을 떨어트려 액정이 깨져있는상황에서도 터치는 되는 기적같은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도 아마 이 정전용량 방식의 기술이 적용되었기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조작감이 뛰어나고 멀티터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포인팅 동작위주의 기능을 많이 활용하는 미국이나 유럽시장에서 각광을받고있다고 합니다.



 정전용량방식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이름에 나타나는대로 정전용량방식. 즉 손가락 등 인체를 접촉해야 작동한다는점에서 정교한 입력이 어렵습니다. 정교한 입력이 어렵다는 점에서 문자구조가 복잡한 문화권의 사용이 어렵습니다. 중화권이 문자구조가 복잡한 대표적인 문화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문화권의 사용자들은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 손가락을 이용하여 정보를 입력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또한 이 스크린은 가격이 높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등 적용되는 제품가격이 상승하는 이유가되고 있습니다. 

  1. [네이버 지식백과] 터치스크린 [touch screen] (두산백과)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