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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트렌드 :: 패블릿[Pablet]이란? 패블릿 확산배경

비주얼라이즈 2014. 6. 30. 01:31
ICT트렌드 :: 패블릿[Pablet]이란? 패블릿 확산배경


'패블릿이 태블릿 잡는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합성어인 pablet이 태블릿사용자들을

흡수하게되면서 이런말이 나오게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패블릿에대한 개념과

그 확산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진 : 삼성공식사이트]


패블릿[Phablet]이란?


(phone)과 태블릿(tablet)의 합성어로

태블릿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을 일컫는 신조어[각주:1]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문자전화와 같은 단순한 기능 이외에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한 각종 서비스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큰 화면을 선호하게 되면서 생겨났다.














패블릿의 시작, 갤럭시노트1


Phone? Tablet? It's Note!

20119월, 국제가전박람회 2011 (IFA 2011)에서 공개하여 201110월에 출시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커다란 5.29"의 디스플레이를 적용

패블릿 (Phone + Tablet = Pablet)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

*스마트폰과 태블릿 컴퓨터의 완충역할






12년 2월 MWC,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를 '패블릿'이라는 폼팩터로 규정


MWC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소니, HTC, 모토로라 등이 5인치 안팎의 폰을 선보이며

스마트폰이 아닌 새로운 폼팩터의 가능성을 제시


스마트폰의 장점인 휴대성과 태블릿의 장점인 몰입도 높은 사용자 경험을 결합한 대화면 스마트폰에 대해

일부 시장조사기관들은 '패블릿'또는 '수퍼폰'이라는 명칭을 부여



갤럭시 노트와 옵티머스 뷰 등이 최초의 패블릿은 아니며

델의스트릭 등 대화면 스마트폰을 지향한 전작 패블릿들이 있었으나

좋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음[각주:2]














패블릿 등장배경


스마트폰 스펙경쟁의 한계


스마트폰의 경쟁은 이제 가격경쟁과 함께 부수적인

'두께', '화질', '화면크기'등의 기능 경쟁으로 전환되었으며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혁신성'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함[각주:3]


[사진 : 심수민, ‘웨어러블 디바이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서’]



















[사진 : 갤럭시노트1, 삼성공식홈페이지 ]


갤럭시노트 회의론

 패블릿을 표방한 전작들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소비자 수요에서 모두 문제를 드러냈기 때문




하드웨어 측면

델의 5인치 스트릭 : 7인치에 태블릿에 비해 휴대성 측면에서 주목을 받았으나 

0년 12월 당시의 하드웨어 기술로는 해상도가 800X480에 불과해

갤럭시 노트의 5.3인치 1200X800해상도와 큰 차이를 보임


소프트웨어 측면

델 스트릭대화면 스마트폰에 적합한 안드로이드 버전이 아닌, 아이폰 크기의 기기에 최적화된 '도넛버전 OS를 탑재


사용자측면

사용자들도 준비가 되어있지않음

아이패드 출시 당시에도 회의론이 있었을 만큼 당시에는 태블릿조차 사용한다는 생각 자체를 수용하지 못했음


삼성전자 내부적 회의론

삼성전자 내부에서조차 패블릿을 선발자가되기위한 기기로 선정한 것에 대해 상당한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음




[ 자료 : 갤럭시 노트가 재점화한 패블릿시장의성장 가능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2012.6]











[사진 : 갤럭시노트 3 ]



태블릿 확산 배경


4G 및 와이파이 네트워크 확산에 따른

리치 미디어 소비 증가가 패블릿 수요 증대의 주요 원인(ABI리서치)


리치 미디어 [rich media]

기존의 오디오와 비디오에 그래픽이나 플래시 기술 등을 적용하여 역동적인 정보를 양방향으로 제공하는 미디어[각주:4]



리치 미디어가 아니더라도 모바일 기기 상에서 가장 빈번한 행위 중 하나인 웹 브라우징의 경우

패블릿 디스플레이는 스크롤과 줌을 해야하는 번거롱무을 줄여줄 수 있는 것이 장점









패블릿 시장 현황



패블릿 출하량은 '14년 1분기에 369%증가했으며

같은기간 생산된 전체 스마트폰 중 패블릿이 차지하는 비중은

34%에 이른다고 합니다.



갤럭시 노트의 선전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스페인 프랑스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애플을 누르고 스마트폰 시장 1위 차지




























패블릿의 파급효과


<글로벌 1,000만 대 판매를 돌파하기까지 걸린시간>


갤럭시 노트1 : 9개월

갤럭시 노트2 : 4개월

갤럭시 노트3 : 2개월


[자료 : 삼성전자]






[자료출처 스플레이서치, 14년, 6월 기준]


애플의 아이패스시리즈, 판매감소전망


지난해 7400만대가 팔린 애플 아이패드 시리즈.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아이패드 시리즈의

올해 판매량은 7100만대로 감소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판매계획량(8천 5백만대)에 못 미치는 수준


  1. [네이버 지식백과] 패블릿 [phablet]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본문으로]
  2. 자료 : 갤럭시 노트가 재점화한 패블릿시장의성장 가능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2012.6 [본문으로]
  3. 심수민, ‘웨어러블 디바이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서’, 디지에코, 2014. 4 [본문으로]
  4. [네이버 지식백과] 리치 미디어 [rich media]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