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이슈

▶ISSUE :: 노로바이러스 증상 과 전염, 그리고 치료방법과 음식

비주얼라이즈 2015. 1. 7. 14:46



▶ISSUE :: 노로바이러스 증상 과 전염, 그리고 치료방법과 음식


노로바이러스 확산에따라 그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문제의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노로바이러스 [Norovirus infec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다시말해 노로바이러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이 가능하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한다.

지역구분없이 전세계에서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아닐까 하시는 분들은 여기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부분을 자세히 보시길 바랍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는 1일~2일이며, 잠복기를 거친 후부터 설사, 구역질, 발열, 근육통, 오한(으슬으슬추운 증상)이 나타난당고 합니다. 특히 이중에 발열증상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자 중 절반정도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주요증상


- 설사

- 구역질

- 발열

- 근육통

- 오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시 가장 괴로운 것은 아무래도 '잦은 설사'입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감염자는 하루 4회 이상의 설사를 하게 됩니다. 설사는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며,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설사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감염경로



그렇다면 이 노로바이러스는 어떤 경로를 통해서 감염되는 것일까요? 이에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미리 알아두면 노로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감염경로


-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 '물 또는 음식'이 오염된 후,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제 3자가 섭취했을 경우

- 이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한 물건의 표면을 통해 제 3자에게 바이러스가 이동하여 입으로 침투했을경우







우리나라 어딜가나 있는 "함께 먹는 문화"가 노로바이러스가 확산되는데 영향을 미칠 것 같네요. 찌개나 전골은 처음에만 펄펄끓고 이후부터는 이런저런 온도인 상태로 유지되다보니 감염자와 함께 식사를 한담녀 고스란히 그 균을 자신의 입에 옯겨담는 안타까운 장면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이점 각별하게 주의하셨으면 좋겠네요~




노로바이러스의 특징


주변에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있다면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소량이라도 노로바이러스에 접촉한 경우 쉽게 감염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물이 감염되었을 경우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된다고 하고, 수돗물에 들어있는 염소 농도에서도 여전히 감염성을 잃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이 노로바이러스의 전염성은 놀라운 수준이어서, 단체 생활을 하는 군대나, 캠프, 공동시설에서 발생하는 위장염 중 비세균성 위장염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여부는 검사를 통해서 판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대처요령  : 내가 이미 감염되었다면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법은 특별하지않습니다. 휴식을 취하면서 탈수증세를 막기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를 섭취해주는 것이 회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노로바이러스를 얼른낫는 항생제를 맞지는 않는 다는 뜻입니다. 다만,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설사가 지속되어 탈수증세가 심한경우에 한해 그에대한 경구수액공급이나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공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미 감염되셨다면, 한가지 기억해두셔야 할 것이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이 가능한데, 이 바이러스들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한 후에도 짧게는 3일,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이 감염되기를 바라지 않으신다면 컨디션을 회복하셨다고 해도 위생관념을 분명히 해서 함께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물건을 함께 사용하는 등의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입원여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입원해야할까요? 앞서 말씀드린바와같이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저절로'회복됩니다. 다만, 직접 경험하고 있는 사람만이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괴롭고 힘든 질병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경우 외의 상황을 생각할 필요는 있습니다.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경우(노인, 임산부, 당뇨,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 일주일 이상 설사가 지속되어 중증도 이상의 탈수를 보이는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고려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