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이슈

▶ISSUE :: 구글애드센스 정책위반이 많은 분야 6가지 ① 성인용 콘텐츠

비주얼라이즈 2015. 1. 13. 17:50



▶구글애드센스 정책위반이 많은 분야 6가지 ① 성인용 콘텐츠


오늘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활용할때 정책위반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분야는 어디일까요? 이번에 저는, 한국애드센스가 꼽은 "가장 많은 정책 위반이 발생하는분야 6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합니다. 



애드센스정책위반이 많은 분야 6가지


① 성인용 콘텐츠

② 저작권으로 보호된 콘텐츠

③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에 위배된 콘텐츠

④ 원치 않는 클릭 유도

⑤ 잘못된 광고 구현

⑥ 수정된 광고 코드


사실, 정책위반으로인한 제재는 블로거가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가해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블로거 스스로가 걸릴줄알면서도(?) 모르는척 시도해보는 경우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글의 목적은 애드센스 정책위반을 꼼수로 교모히 피해가자는게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 또는 커뮤니티에 올바른 방법으로 애드센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과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자하는데 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 많은 분야 6가지 ① 성인용 콘텐츠


한국 구글애드센스에서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 많은 분야에 대해 (워낙많겠지만) 6가지로 나누어서 블로거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그 여섯 가지중에서 첫 번째 항목인 '성인용 콘텐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가 '가족용 네트워크'라는 것을 알고계셨나요? 뭔가 '가족용'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여기서 하고싶은 이야기는 '성인용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에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한국애드센스는 블로거들을 위해 디테일(?)하게 성인용콘텐츠의 다양한 예를 함께 보여주었습니다.



애드센스와 함께 게재할 수 없는 성인 콘텐츠목록들


- 아동 포르노물

- 소아 성애물

- 누드/포르노

- 선정적인 의상/ 속이 비치는의상

- 성적쾌락

- 페티시/ 성행위보조기구

- 성매매/ 국제 매매혼 알선

- 음란한 문구

- 성적 조언

- 과도한 비속어

- 음란성 스팸

- 성인용 검색결과

- 외부 성인용 링크

- 성인 게임


여기서 아동포르노물이나 소아성애물과 같은 경우를 포함하여 두말할 것도 없이 콘텐츠로 활용해서는 안될 것들이 보입니다. 그런데 그 외에 '선정적인 의상/ 속이 비치는 의상', '성인용 검색결과'라는 부분들의 경우에는 그 자체가 처벌받아야하는 범죄행위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애드센스에서 이같은 콘텐츠를 함께 활용할 수 없도록 한데에는 '광고주'의 입장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성인용콘텐츠가 광고주에게 미치는 영향




광고주는 자사의 브랜드 또는 제품을 알리기 위해 일정 금액을 구글애드센스에 지불 후 광고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입장인데, 자사의 브랜드가 선정적인 콘텐츠가 가득한 웹사이트 사이에 함께 게재되버린다면 브랜드나 제품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용콘텐츠로 인한 문제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



[ 좋은 블로그를 꿈꾼다면, 잠깐의 욕심으로 성인콘텐츠에 접근해서는 안될 것이다.]


한국 애드센스에 따르면, 최근 국내에서 '아동포르노'나 '소아성애물'과 같이 심각한 수준의 성인콘텐츠가 게재되어 문제를 일으킨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에이~누가 올려'싶으시겠지만, 법으로 범법행위로 지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것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광고수익을 벌고자했던 사람이 존재한다고 하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글애드센스, 광고주, 사용자 모두가 민감해하는 '성인용콘텐츠 문제'



[ 넓게생각하면 성인용콘텐츠게시를 피하는 것이 광고주, 블로거, 사용자, 애드센스 모두에게 이로운일이다.]


실제로 구글애드센스 측에 광고주가 직접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는 물론, 사용자들도 '이러한 콘텐츠가 이런사이트에 올라온것이 맞느냐' 와 같은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애드센스측과 광고주, 사용자 모두가 이 성인용콘텐츠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인용콘텐츠에는 이미지 뿐만아니라 텍스트, 링크도 포함



[ 경우에따라 사진보다 텍스트가 더 선정적인 경우가 있다.]


성인용콘텐츠로 쉽게 야한 이미지를 떠올리기 쉬운데, 정책팀에서는 이미지는 물론이고 부적절한 텍스트만으로도 정책위반으로 제재를 가한다고 합니다. 더하여 성인용사이트로 링크하는경우에도 정책위반으로 제재를 가한다고 하네요. 


+ 이미지에는 원본이미지뿐만 아니라 합성이미지,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도 포함된다고 하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의 경우 게시글에 대한 점검이 반드시 필요



[ 커뮤니티사이트를 운영하고있다면,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분명하게 이용수칙을 고지해야한다.]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자신만 이에대해 인지하고, 지키면 되겠지만 다수의 사용자가 게시글을 작성하는 커뮤니티형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올리지 않았다 할지라도 정책위반으로 간주되기때문에 정책위반으로 정지되는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사전공지를 분명히하고, 지속적으로 사이트 모니터링을 통해 성인용콘텐츠가 포함된 게시글이 유포되지않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