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디자인

Design :: 게슈탈트의 법칙 :: 군화의 게슈탈트법칙

비주얼라이즈 2014. 2. 27. 13:00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슈탈트의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게슈탈트의 법칙[Gestalt Laws]

사람이 형태를 지각할 때, 각 물체들이 공통적인 속성을 갖고 있는 경우

유사한 시각요소가 있는 것 끼리 묶어서 보려는 경향 또는, 조금 더 가까이 있는 것들을 하나로 묶어 보려고 하는 경향


게슈탈트 법칙은 디자인의 모든 분야에서

빠질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원리이자 활용범위가 넓은 조형이론이다.[각주:1]




게슈탈트법칙의 원리는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

크게 4가지 원리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근접성의 원리

근접성의 원리는 서로 가까이 있는 것들은 하나로 묶어서 인식하게 된다는 원리입니다.

위 사진에서도 초록색 수직선 6개가아니라, 3개의 두줄로된 선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유사성의 원리

유사성의원리는 비슷한 성질의 것들은 떨어져있더라도

같은 집단으로 느껴진다는 원리입니다.




연속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는 물체가 부드러운 연속을 따라 함께 인식된다는 원리입니다.

*공동운명의 법칙 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폐쇄성의 원리

이 원리는 불완전한 형태를 완전한 형태로 인지하려는 심리를 말합니다.







폐쇄성의 원리의 사례 : 유니레버 로고















  1. 김거수, 『아이덴티티디자인 or 로고 디자인 웬만큼 이해하기』, 드마북스, 2012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