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이해하기 :: ② 네러티브, 등장인물, 시점 - 영화가 다른 예술 분야와 공유하는 세가지 용어를 중심으로
1)내러티브
내러티브는 '스토리'와 '플롯'.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스토리 [story] : 전달되는 모든 사건, 또는 무엇이 일어났는지 추론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 플롯 [plot] : 그 사건들을 특정한 구조로 체계화 하는 배열 또는 구성을 의미한다.
- 티모시 케이건, 『영화 비평, 어떻게 할까?』
예를 들어 나폴레옹의 일대기를 다룬 모든 영화에서 그의 출생, 권력에 대한 야망, 프랑스 혁명과 그 여파 등에 이루는 스토리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스토리라도 플롯은 다양한 방식으로 배열,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 어떤 영화는 나폴레옹의 유배시절부터 시작해서 과거에 일어난 사건을 플래시백[FlashBack]형태로 보여줄 수 있다.
따라서, 영화를 비평하기 위해서는 영화의 내러티브가 어떻게 구성되어었는지에 대해 많은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영화의 '내러티브'와 관련하여 던져 볼만 한 질문 들
▶이것은 스토리가 있는 영화인가?
▶ 아니라면 이유는 무엇인가?
▶ 특수한 시간 순서로 전개되는가?
▶ 예외적 플롯의 당위성은 무엇인가?
▶ 사건을 설명하는 인물의 음성, 즉 플롯을 구성해나가는 주인공의 독백이 있는가?
- 티모시 케이건, 『영화 비평, 어떻게 할까?』
*플롯의 방향성은 영화<오즈의 마법사>처럼 꿈을 향한 의지 일 수도있고, 방향성이 불분명한 현대영화의 특징처럼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라는 것을 참고하세요.
우리는 대개 내러티브영화를 생각할 때 '고전적 내러티브'를 떠올린다.
스토리와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 형식 사이의 관계는 영화속에서 굉장히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게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내러티브 영화'라는 것을 떠올릴 때 '고전적 내러티브'만을 떠올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고전적 내러티브'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전적 내러티브의 특징
▶ 한 사건과 다른 사건 사이에서 논리적인 연계를 유지하며 진행하는 플롯구조
▶ 결말을 맺는 감각(예 : 희극적이거나 비극적인 결말구조)
▶ 인물 중심의 스토리 구성
▶ 객관적인 시점을 유지하려는 내러티브형식
- 티모시 케이건, 『영화 비평, 어떻게 할까?』
모든 영화가 내러티브 영화라는 것은아닙니다. 심지어는 내러티브가 존재하지 않는 영화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 로는 실험영화나 다큐영화를들 수 있습니다. 또한, 굉장히 많은 영화에서 고전적 스토리에서 벗어난 내러티브를 연출하고있으며, 독특한 스토리전달을 위해 의도적으로 이런 고전의 형태에서 벗어나는경우도 있습니다.
2) 등장 인물
등장인물이란, 내러티브와 비 내러티브 영화속에 살고있는 개인이다.
- 티모시 케이건
영화 속 등장인물들은, 주연배우든 조연배우든 영화 속 사건에 초점을 둡니다. 티모시 게이건은 이에대한 예로 <오즈의 마법사>를 제시했습니다. 오즈의 마법사의 주인공은 도로시지만, 그녀는 동반자인 양철 나뭇꾼, 허수아비, 겁쟁이 사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등장인물과 관련한 질문들
▶ 인물의 형식이 현실적인지 아닌지.
▶ 인물은 대사와 의상 외에 무엇으로 규정되는가?
▶ 그들은 변화하는가?
▶ 그들은 어떤 가치를 대변하고 있는가?
- 티모시 케이건, 『영화 비평, 어떻게 할까?』
다.
시점이라는 용어는 영화 뿐만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넓은 의미에서의 시점을 정의하자면 '사물을 바라보는 위치'라고 할 수 있지만, 영화에서의 '시점'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이에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점(Point of View)의 특징
▶ 영화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시점은 중립적인 카메라 시점.
▶ 관객은 자신이 관객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사시을 지속적으로 의식하기 때문에, 소설에 비해 시점이동으로인한 부담감이 적음.
▶ 영화에서는 1인칭 서사라도 3인칭 카메라가 세상을 묘사하게됨.
이러한 시점의 특성에을 고려한다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지식백과 - 시점[PointOfView], 영화사전, 2004.9.30, propaganda」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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