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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al Education : 스포츠 스폰서쉽의 개념과 목적

비주얼라이즈 2014. 11. 18. 14:54




▶Physical Education : 스포츠 스폰서쉽의 개념과 목적



프로스포츠가 오래전부터 활성화 된 선진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 시장에 주목하고, 여러방법으로 활용해왔습니다. 기업은 스폰서십에 투자 함으로써 탄탄하게 형성되어있는 스포츠팬들의 관심과 열정을 자사의 브랜드홍보나 제품 홍보에 전이시키려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전 지구적 마케팅.


TV의 보급과 중계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월드컵이나 올림픽. 그리고 영국의 프리미어리그와 미국의 메이저리그 등 각국에서 열리는 스포츠경기를 집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있기 전까지는 노출효과가 제한적이었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TV를 통해 스포츠경기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되면서 기업들은 스포츠마케팅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에 이르러 스포츠경기는 TV뿐만아니라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SNS등과 같은 매체에서까지 노출되며, 엄청난 광고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늘어난 광고효과만큼이나 스포츠마케팅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왔습니다. 영국에서 열리는 프리미어리그의 경기를 전세계 축구팬들이 가슴졸이며 시청하는 것만봐도 이제는 스포츠마케팅이 '전지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우리는 스포츠마케팅으로 창출되는 것들에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삼성은 천문학적인 액수를 들이면서까지 첼시의 메인스폰서를 유지해왔는지. 왜 LG는 메인스폰서가 없던 레버쿠젠이라는 팀에 자발적으로 나서서 투자하는지를 말입니다.





스포츠마케팅이란


자, 그러면 우리는 스포츠 마케팅을 뭐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문자그대로 스포츠+마케팅으로 스포츠도 아닌것이, 마케팅도아닌 분명하게 잡혀있는 정의는 떠오르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각주:1]


기업은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얻음과 동시에,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V라는 매체를 활용하겠지만, 최근SNS나 포털사이트에서의 노출효과도 상당합니다. 또한 이러한 노출을 바탕으로 각종 프로모션을 함께 연계하여 진행하거나, 로고, 마스코트 사용권을 획득하여 자사 제품에 함께 넣는 등의 방법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스포츠는 재밌고 흥미롭다.


관심도 없는 기업의 제품홍보를 듣고있는 것은 정말 괴로운일이지요. 그런데 스포츠는 아닙니다. 오늘날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프로스포츠는 굉장히 재미있고, 흥미롭습니다. 이러한 스포츠의 특성을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에 연결시키는 것이 스포츠마케팅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렇게 제품과 스포츠 분야에 대한 흥미를 연결시키게되면, 다른 마케팅 방안에 비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커다란 관심과 동기를 유발해 낼 수 있으며, 기업과 스포츠 조직의 이미지가 합쳐지면 긍정적인 느낌과 효과를 줄 수있다[각주:2]고 합니다.




스포츠 스폰서쉽의 등장


기업들은 스포츠시장의 이러한 가능성들을 일찌감치 알아차리고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고려해왔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스포츠 스폰서쉽입니다.


스폰서십은 스포츠 조직의 재정문제 해결과 스포츠의 저변 확대, 기업의 시장진출과 고아고를 통한 이미지 개선과 판매증진,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미디어의 발전이 조화를 이룬 스포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영역이다. 스폰서십이란 자금, 기술, 시설, 장비 등을 지원하는 스폰서(sponsor)와 이들을 지원받는 스폰시(sponsee)의 관계를 말한다.[각주:3]









축구 스폰서쉽의 사례

이제부터는 스포츠에서, 그중에서도 축구종목에서 스폰서쉽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여러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첼시와 9년간의 스폰서 계약을 종료



영국의 프리미어리그는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와 이탈리아의 세리에A와 함께 빅3리그로 꼽히는 말그대로 최대의 스포츠마케팅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여기서도 '만년우승후보'인 첼시FC와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것도 메인스폰서로서 첼시선수들의 유니폼에 'SAMSUNG'을 무려 9년동안이나 유지해왔습니다. 이말은 곧 그만큼 스폰서쉽의 효과가 분명하게 나타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니폼 가슴에 'SAMSUNG'로고를 부착하고있는 첼시선수들]


첼시05/06 시즌 리그우승이 낳은 홍보효과는?


첼시는 05/06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했는데, 이때 영국내에서 발생한 미디어 노출 효과는 무려 640억원에 달했습니다. 프리미어리그는 전세계 수많은 축구팬이 신청하는 리그임을 감안한다면, 실제 효과는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번시즌을 끝으로 삼성과 첼시의 스폰서계약은 종료됩니다. 영국 현지언론에 따르면, 터키항공이 삼성의 뒤를 이어 첼시의 메인스폰서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삼성은 첼시를 떠나 세계 3대리그 중 하나인 이탈리아 세리에A의 명문구단 AS로마의 메인스폰서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하고되고있습니다. 이렇게 빅리그에 포함된 명문구단에 메인스폰서가 되기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금액이 필요할까요? 





삼성의 다음 스폰서 팀으로 거론되고 있는 세리에A의 AS로마


이탈리아 현지언론인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AS로마는 삼성에게 매년 약 136억씩 2년계약을 조건으로 삼성과 스폰계약을 맺길원하고 있다고합니다. 







  1. [네이버 지식백과]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두산백과) [본문으로]
  2. 이종석, '프로축구선수 용품스폰서의 브랜드개성- 자아이미지간 일치성,브랜드태도, 브랜드충성도 및 구매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2 [본문으로]
  3. [네이버 지식백과] 스포츠 스폰서십 (스포츠 프로모션, 2013.02.25., 커뮤니케이션북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