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이슈

▶ISSUE :: 2015 새해덕담 모음

비주얼라이즈 2014. 12. 30. 13:39



▶ISSUE :: 2015 새해덕담 모음


2014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새해를 앞두고 지인분들에게 문자나 메신저를 통해 새해 덕담을 써야하는 경우가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막상 새해 덕담을 쓰고 보면, 이게 어색한 문장은 아닌지, 아니면 2015년에 적합한 말이 아닌것은 아닌지 걱정되기마련입니다. 







덕담은 무엇일까요? 덕담은 말 그대로 덕이 담겨있는 말 또는 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담의 시작은 '언령사상'에서였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우리의 음성이나 언어에는 그 자체만으로도 신비한 힘이 담겨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새해 첫날에 주고받는 덕담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덕담을 어색한 문장이나, 오타, 잘못된 정보를 담아서 전달한다면 큰 실례가 되겠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15년 을미년을 맞아 사람들에게 해줄 덕담에는 어떤 것이 있든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1. 평이하고 짧은 새해 덕담 . 네이버


네이버에서 제공하고있는 새해 덕담예시는 짧고 간결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글은 누구나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덕담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15년 새해를 맞이하여 행운과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행복한 설을 맞아 온 집안이 두루 평안하기를 기원합니다.

- 웃음과 기쁨이 넘치는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 2015년 새해 이루고자 하는 일들 모두 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좋은 일 가득 하시기를 바랍니다.

- 2015년 을미년, 행복하고 즐거운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자료 : 네이버, "새해덕담"검색]








2. 국립국어원이 전하는 덕담노하우





- 덕담은  기본적으로 윗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하는 것입니다.

- 아랫사람의경우에도 어른의 덕담이 곧 이어 나오지 않을 때나 덕담이 있은 뒤에 말로 인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덕담은 상대방의 처지에 맞게 합니다. 이를 테면 "올해는 두루두루 여행 많이 다니세요."나 "올해는 테니스 많이 치세요."와 같은 기원을 담은 인사말을 할 수있습니다.

- 건강을 비는 말이오히려 듣는 이에게 "내가 벌써 건강을 걱정해야할 만큼 늙었나?"하는 느낌을 가지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 특히 "만수무강하십시오."나 "오래오래 사세요."같은 인사말은 말하는 사람의 의도와는 달리 어른에게 서글픔을 느끼게 할 수 있는 말이므로 안쓰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녀에게 하는 덕담



먼저 자녀에게 또는 어린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덕담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재 준비중에 있는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될거야."  

- "우리 oo는 이런 걸 참 잘했어, 엄마 아빠하고 같이 다가올 2015년에도 해온 것처럼 멋있게 해보자"

자녀에게 덕담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새해를 맞이할 때 주위 어른들에게 덕담을 듣게 되는데요, 대부분 '공부열심히해라'라거나, '건강해라'라는 덕담을 듣습니다. 이러한 덕담을 계속해서 듣고있을 자녀에게 똑같이 '공부열심히해라', '건강해라'라는 덕담을 한다면, 어린이들 입장에서는 그저 진부한 이야기로밖에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 자녀가 관심있어하는 일이나 도전하고있는 일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선에서 '응원하는마음으로 지켜보고있다.'라는 정도의 덕담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좋은 명언을 함께 이야기하기



- 용타스님은, '이미 소유한 것을 아는것이 행복이다'라고 하셨다. 새해가 되었다고 무턱대고 조바심내기보다는, 주변에 무엇이 있고, 무엇이없는지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 셰익스피어는 간결이 곧 지혜의 본질이라 했다. 침착한 마음으로 살아가길 바란다.






4. 간결한 덕담 예시


- 2015년 을미년 한해에는 풍성한 기쁨과 행복속에서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소망합니다.

- 올 한해 보내주신 관심과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5년 을미년을 맞이하여 가내에 평안과 만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 2015년 을미년에는 행복이 소복이 쌓여 가득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한 해동안 성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년 을미년에는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가정에 항상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새로운 희망과 뜻하시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 지난 한 해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귀사의 발전과 번영을 기원합니다.













5. 새해 덕담 예문 모음



2012년은 용기, 비상, 희망을 상징하는 최고의 권위를 가진 용의 해입니다. 새해에는 구름을 박차고 힘차게 하늘로 오르는 용처럼, 우리 한국이 자타가 공인하는 명실상부한 세계일류자동차기술 보유국으로서 기틀을 다질 수 있는 원년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원 여러분의 모든 꿈과 소망이 성취되고 가정에도 행복과 번영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 이언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금년 한해 정말 귀인을 만나서 여당 원내대표를 무난하게 하고 행복한 시간을 갖는다. 새해에도 힘을 합쳐서 함께 하자

-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sou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