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고착이론
사용자 고착(Lock-in)은 일반적으로 제품 사용자가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다른 제품으로 소비 전환을
하지 않고 기존의 제품에 계속 머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전환비용이란
전환비용이란 기존에 사용하던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기하고 새로운 대안을 선택하는 경우에
감수해야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전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6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Jones. Michael, 2002)
계약 비용 : 서비스/ 제품 교체로 인해 상실되는 특별한 기능. 서비스에대한 지각
불확실성 비용: 교체한 서비스/ 제품이 기존 제품에 비해 열등할지도 모른다는 불확실성
탐색 비용 : 새로운 서비스/ 제품을 찾기 위한 정보 습득에 드는 시간/노력
학습 비용 : 새로운 서비스/ 제품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 노력
매몰 비용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제품을 이용/구입하는데 들어간 비용
셋업 비용: 새로운 서비스/제품으로 교체하는데 들어간 시간/노력/비용
매몰비용 - 트위터
SNS마다 각각의 기능과 사용법이 상이하기때문에
새로운 SNS를 시작하는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트위터를 예로 들어보자면,
팔로워와 팔로잉수, 해시태그의 목적과 이용방법 등의 기능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적지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짧이만 파급력이 강한 트위터의 '트윗'서비스에 익숙해졌다면
페이스북으로 넘어가기가 쉽지않기때문에
트위터에 계속 머물게 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효과. 3
카카오톡이 이런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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