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ICT

▶ICT노트 :: SSD이해하기 - SSD와 HDD의 차이를 바탕으로

비주얼라이즈 2015. 3. 17. 10:34











▶ICT노트 :: SSD이해하기 - SSD와 HDD의 차이를 바탕으로











SDD[Solid State Drive]란?


요즘에는 주변에서 "너 SSD달았어?"라는 말을 주변에서 듣는 것이 이상한일도아니다. 자꾸 SSD, SSD하는데 'SSD??????'라고 대답하기가 민망하다면, SSD에대한 기본적인 개념만이라도 훑고 가보는 것이 좋다.



사진 : 삼성온라인스토어에서 판매되는 SSD를 인기상품순으로정렬했다. 









사진 : 다나와에서 같은방법(인기상품순)으로 정렬하니 이 제품이 가장많이나간다고한다.









SSD에대한 정의를 간략히 보기


SSD는 1980에 등장한 것으로, 사전에서는 "낸드플래시나 DRAM등 초고속 반도체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대용량 저장장치"[각주:1]라고 정의하고 있다. SS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하드디스크를 대체하기위한 것"이다.






이쯤에서 '낸드플래시'에 대한 물음이 있을 수 있는데, 정말 자세하게 설명 된 블로그가 있다.

미리말하지만, 컴퓨터에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는사람이라면 과감하게 SKIP!

SSD구조에대한 정리가 잘된 글 주소 : http://cappleblog.co.kr/583








SSD와 HDD의 차이점


이제 SSD와HDD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려고한다. 어쩌면 이것이 SSD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일지도 모른다.








HDD는 자기디스크를, SSD는 반드체 메모리를 사용한다.


SSD의 이러한 특성으로 HDD에 비해 탐색시간이 거의 없이도 고속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며 조금 더 자세히로는,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이 현저히 적다."[각주:2]고 알려져 있다.









SSD를 이끄는 것


HDD대비 SDD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요즘처럼 SDD가 각광받는 이유로는 시대적흐름에 정확하게 부합하기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SSD는 HDD에비해 발열과 소음, 그리고 전력소모가 현저하게 낮으면서도, 더 작게, 더 가볍게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노트북등과 같은 스마트디바이스에 활용도가 높다.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빨라질 수록 소음이나 전력 소모량은 급속도로 높아진다.

*보통 SSD의 최대 쓰기 속도는 용량이 커질수록 빠른 경향을 보인다. 용량을 키우려면 더 많은 낸드플래시를 넣어야 하기 때문. 이는 한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진다는 뜻이다.





  1. [네이버 지식백과] SSD [Solid State Disk or Solid State Drive]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11, 대한민국정부) [본문으로]
  2. 위의 글.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