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사이트

▶웹 개발지식 :: 부트스트랩(Bootstrap)이란?

비주얼라이즈 2015. 5. 19. 21:33



▶웹 개발지식 :: 부트스트랩(Bootstrap)이란?


부트스트랩(Bootstrap)이란 무엇일까? 부트스트랩은 웹에 뭣좀 해보려고하면(?) 마주치는 개념 여러가지 중 하나다.  무시하고 그냥 넘어가기에는 너무 자주보이기때문에, 한번 쯤 정리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부트스트랩(Bootstrap)의 개념


[사진 : 부트스트랩공식페이지 캡쳐화면]


고맙게도(?) 부트스트랩은 한국어페이지도 있는데, 부트스트랩 한국어페이지[각주:1]에서는 부트스트랩을 다음과 같이 한줄로 정의하고 있다.








부트스트랩의 개념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부트스트랩 한국어페이지에서는 "부트스트랩은 반응형이며 모바일 우선인 웹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가장 인기있는 HTML, CSS, JS 프레임워크입니다."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여기서 "반응형이며"와 "모바일 우선인"이라는 키워드에서 어느정도 부트스트랩의 활용분야에 대해서 가늠해 볼 수 있겠다. 







부트스트랩에 대한 트윗들


이미 관련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위에서 살펴본 사전적 정의만으로는 부족하다. (사전적정의를 보자고 어렵게 블로그에 찾아들어온 것도 아닐뿐더러, 대부분의 경우 이해는 커녕 머릿속이 복잡해지곤한다. )

 이럴 때는 편한마음으로 SNS에서 해당 기술에 대한 언급을 한 글을 찾아 보는것도 좋다. 대부분 실무에서 이를 활용하는 개발자나, 이를 시작하려고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트윗을 남기기때문에 보다 심도있는 글들을 읽어볼 수 있다.





다음소셜매트릭스[각주:2]에서 '부트스트랩'을 검색한 후 트윗들을 살펴보았다. 사진의 왼쪽에서보이는 위키북스 트윗에서는 부트스트랩을 워드프레스와함께 '웹 개발의 대세'라고 말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른쪽 사진은 글의 뉘앙스를 보아 아마 웹개발자분이 남기신 것같은데, 저 트윗만으로 유추해보면 부트스트랩은 디자인의 편의성 면에서 장점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이 현업에서도 활용되고있는 듯 하다.




부트스트랩을 이해하는 방법 :: 부트스트랩전시관(Bootstrap Expo)에서 활용사이트 살펴보기



백문이불여일견이다. 부트스트랩의 활용사례를 'Bootstrap Expo'라는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

이글 에 대해서는 앞으로 추가적으로 정리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1. 부트스트랩 한국어페이지, "http://bootstrapk.com" [본문으로]
  2. 다음소셜매트릭스, 검색어:부트스트랩, 주소 : "http://insight.some.co.kr/socialSearch.html?"keyword=%EB%B6%80%ED%8A%B8%EC%8A%A4%ED%8A%B8%EB%9E%A9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