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사이트

사이트 : 대학알리미 - 올바른 대학관련 데이터를 확인하는 곳

비주얼라이즈 2015. 6. 20. 14:36


사이트 : 대학알리미 - 올바른 대학관련 데이터를 확인하는 곳

이글에서 소개하고자하는 것은 '대학알리미'입니다. 대학알리미는 위 제목에서 이야기했던 것 처럼 "올바른 대학관련 데이터를 확인하는 사이트"입니다.




전국에는 수 많은 대학교가 있으며, 그에 대한 정보역시 너무나 많다. 수능이 있는 11월 즈음만 되면 여기저기 대학관련 광고들이 넘쳐나고, 인터넷 기사에도 대학을 홍보하는 내용의 광고가 널려있다. 그런데 홍보내용을보면 저마다 취업률 1위라는둥, 심지어 어떤곳은 취업률 100%라고 해둔 곳도 많다. 



[대학알리미 : http://www.academyinfo.go.kr]



대학알리미는 그러한 궁금증을 해소해줄 수 있는 곳이다.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대학관련 정보는 여기에 다 있다고 보면된다. 무엇보다 대학알리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웹 사이트이므로 객관적인 자료를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알리미의 대학별검색 화면]




대학알리미의 장점 : 분류별 검색기능이 있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전국에 있는 대학, 대학원의 수는 굉장히 많다. 그 많은 대학페이지에 일일이 들어가서 해당하는 정보를 찾은 뒤, 다른대학과 비교해보는 수고를 이제는 안해도된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대학알리미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항목(설립유형, 지역 등)을 선택하여 검색하고, 그에 해당하는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알리미를 통해들어간 대학정보페이지모습]





쉽다고  내용이 적은것이 아니다.


대학알리미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정말 정리가 잘되어있네'싶을 때가 있다. 카테고리 분류나, 목적에 맞게 탐색해볼 수 있는 페이지 레이아웃 등 여러가지면에서 사이트를 이용하기굉장히 편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가지 더 짚고넘어가고 싶은게 있는데, 바로 '꼼꼼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위 사진에서처럼 대 주제(여기서는 학생)별 소주제가 카테고리화되어 정리되어있고 각 해당항목의 옆에는 연도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버튼이 함께 마련되어있다.



[대학알리미를 통해 확인한 데이터의 형태]



위 사진은 가톨릭대학교 제2캠퍼스의 2014년 기준 강사강의료 현황이다. 위 표에서 강사강의료가 지급되고 있으며, 이를 지급받고 있는 인원 수 도 함께 볼 수 있다. 조회가 굉장히 쉽기때문에, 그리고 이렇게 '이런항목이 있네?'라는 생각이 들만큼 세부적으로 데이터가 구성되어 있기때문에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탐색할 목적으로 조회해봐도 좋을 것 같다.



이렇게 '대학알리미'에 대한 소개를 간단하게 해보았다. 조금 더 대학알리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영상을 함께 참고해보길 바란다.



[대학알리미 홍보편(대학알리미 소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