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 프로세싱 배우기
기초예제5 - 배열예제 ① 수평라인모션
수평 라인 모션 만들기
배열의 기초적인 예제로 '배열'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오늘 만들어볼 수평라인모션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float y; void setup() { size(200, 200); smooth(); frameRate(5); }
예제의 기본적인 설정은 이렇습니다.
* frameRate()함수 : 초당 연산할 프레임 수 설정
: 5로 설정하여 애니메이션이 잘 보이도록 해줍니다.
void draw() { background(255); line(0, y, width, y); y = y + 10; }
*background()가 draw()함수에 있을경우 매번 새롭게 배경을 그리기때문에, 1개의 선만 보이게 됩니다.
(setup()함수에 있을경우 그려졌던 선은 그대로 남깁니다.)
line()함수로 선의 형태를 지정해주고
y = y + 10; 코드에의해 반복될 때 마다 y값이 10이 증가하여 선이 그려집니다.
위 영상에서는 선이 생성된 후, 화면 밖으로 사라지게되면
다시 생성되지 않습니다.
반복수행하기
if구문을 이용하여 y값을 재설정해주는 방식으로
반복수행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선이 화면밖으로나가면, 0값을 다시 부여해주는 방식)
void draw() { background(255); line(0, y, width, y); y = y + 10; if(y > height){ y = 0; } }
배열예제는 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을 탄탄히 하져야 이를 토대로 응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배열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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