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노트 : 빅데이터 이해하기 - 데이터 증가 사례
이번 포스팅에서는 빅데이터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데이터 증가 사례'를 살펴보고자합니다.
[사진 : delange ]
데이터의 증가 사례 - 천문학 분야
2000년, 디지털스카이서베이 프로젝트[Digital Sky Survey Project]로
뉴멕시코에 천체 망원경이 설치되었는데요
설치 후 처음 몇 주 동안 수집한 데이터의 양이
인류가 천문학사 전체에 걸쳐 수집한 양보다 많다고 합니다.
데이터의 증가 사례 - SNS
소셜네트워크가 확산됨에 따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들이 매초마다 쏟아지고 있습니다.
[사진 : wikimedia ]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 듯,
페이스북 좋아요와 댓글 은 하루에만 약 30억개 정도 생성되며
트위에서는 하루에 4억건정도의 메시지가 생성되고있습니다.
영상콘텐츠도 다르지않습니다.
매 초당 1시간이 넘는 분량의 영상이 유투브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진 : google ]
데이터의 증가 사례 - 구글
'빅데이터'하면 빠지지않고 등장하는 기업이 바로 구글입니다.
위 사진은 구글의 데이터센터모습입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을까요?
[* 한국영화는 영화산업진흥위원회DB에 등록된 한국영화 수를 기준 ]
인터넷 기업답게 구글은 어마어마한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는데요,
구글이 하루에 처리하는 데이터는 약 24페타바이트에 달한다고 합니다.
페타바이트
[PETABYTE]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가 데이터가 급증하는 시대를 가리켜 지칭한 용어.
1페타바이트(PB)는 약 100만 GB로 DVD영화(약 6GB) 17만 4,000편을 담을 수 있는 용량. 1
이렇게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있으니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IBM 빅데이터 분석가 제프조나스 www.ibmsystemsmag.com ]
이 IBM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제프 조나스는
이제는 데이터를 들여보는 것을 넘어, '데이터가 말하도록'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빅데이터는 이미 우리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빅데이터가 Hype Cycle(과대광고주기)의 희생양이 될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빅데이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다른 ICT트렌드의 경우처럼
'꾸준한 관심'만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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