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ICT

▶시각화노트 :: 데이터시각화 기술의 활용 분야 및 활용사례

비주얼라이즈 2014. 10. 23. 08:52




▶시각화노트 :: 데이터시각화 기술의 활용 분야 및  활용사례



'아톰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우리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변화라고 한다면 '시각화 기술의 진화 및 발전'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각화기술의 관련 개념 을 먼저 살펴본 뒤, 데이터시각화의 여러가지 방향을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사례를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구글트렌드에서 data visualization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국가별 검색량을 상대적으로 나타내기때문에 전세계적인 검색량을 골고루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나라중에서 우리나라가 특히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이 '구글'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검색량도 상당하는 점역시눈에 띕니다.









위 사진은 네이버트렌드(PC기준)에서 '데이터시각화'의 검색량 추이를 살펴본 것입니다. 2012년 초반부터 유의미한 검색량을 보이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변동이 있긴하지만 상당한 수준의 검색량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PC에서의 검색량만을 기준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모바일 검색량은 제외됩니다.










데이터시각화 기술의 활용 - 데이터시각화, 정보디자인 등 관련개념 정리


앞서 데이터시각화에 대한 관심이 어느정도 되는지 살펴본데이어, 데이터시각화와 정보시각화등 관련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시각화의 사전적 정의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라는 시각적 수단을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네이버 지식백과] 데이터시각화 (빅데이터,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시각화기술은 자료 자체가 복잡하고 구조화 되어 있지 않으며, 사전에 의미를 규정하기 어려울 때 다량의 데이터에서 복잡함을 줄여주고 패턴과 상관관계를 탐색가능하게 하며, 의미를 추론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는 '정보디자인'이 있습니다. 정보디자인이란,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위해 다양한 그래픽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시각화 하는 것[각주:1]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시각화와 정보디자인을 종합하여 이야기해보자면, 사람의 감각중 가장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시각'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해 색, 타이포그래피, 사진, 그림, 3D기술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차별적으로 전달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데이터시각화의 활용 ⑴ - 웹 지도학



웹 지도학은 2가지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데 하나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동적지도, 사용자가 관심 있는 주제로 자유로이 매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서비스이며, 두 번재는 지도 제작이 일반인이나 비전문가들도 가능한 환경으로 변화하는 것[각주:2]입니다. 그 중 한 부류인 PPGIS(Public participation GIS)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PGIS[Public paticipation GIS]


시각화기술을 의사결정과정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단순히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라인 기반의 협업시스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회사, 학교등 다양한 공간에서 파워포인트나 프레지, 키노트 등을 활용 해왔기 때문에, 의사결정 시스템에 시각화 기술을 활용한다는 것이 혁신적이다라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PPGIS의 특징


(1) 생성, 관리 및 공간 정보 의사소통능력의 향상

(2) 혁신 촉진

(3) 사회의 긍정적 변화 목표



이런 PPGIS는 정부기관이나 NGO모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재난사고 발생시 정부 컨트롤 타워에서는 보고절차를 간소화 함으로써, 재난사고에대한 통합적사고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각화'는, 사용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의견교환과, 실시간정보의 구현, 직관적인 정보 전달을 이뤄낼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시각화의 활용 ⑵ - API의 활용



구글에서 2005년 API를 공개한 이후 야후, 네이버, 다음 등 많은 포털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자사의 API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API는 그 자체로도 활용가치가 높지만, 다른 정보와 매쉬업(mash-up)하여 활용될 때 기존 서비스가 지니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더욱 큰 파급력을 갖게 됩니다. ()  그 중에서도 특히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서 제공하는 api서비스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


운영체제나 C, C++ 등과 같은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 윈도우를 만들고 파일을 여는 것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1000여 개 이상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API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OS나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와 직접 대하게 되는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명령형 인터페이스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두산백과)








장점


포털사이트의 지도서비스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다면 특별한 소프트웨어의 설치 없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정보의 활용 시 발생하는 공간상의 제약을 약화시킵니다. 또한 전문성을 요구하지 않고, 기존의 GIS서비스보다 직관적입니다.()








데이터시각화의 활용⑶ - 공공API & 공간 시각화



정부는 '정부3.0'이라는 정책패러다임 중하나로 공공정보 개방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일반사용자들이 예전에는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데이터들도 '공공데이터포털'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 탐색해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렇게 방대한 데이터들이 개방됨에따라 이 데이터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으며, 시각화는 그 핵심주제라고 생각해도 될만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API홈]



공공데이터를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PI와 함께 활용한다면 훨씬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유료였지만, 최근에는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이 여럿 있기때문에 약간의 시간만 투자한다면 기본적인 활용수준까지는 큰 어려움없이 배워볼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포털 홈]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데이터라고 해도 서비스의 대상이 일반인이라면, 투박한 그래프와 전문 용어로 가득한 인터페이스만으로는 본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데이터시각화의 활용사례 - 랜덤웍스의 City DATA, Seoul Daily Expenditure






랜덤웍스, City DATA - Seoul Daily Expenditure



데이터 시각화하면, 대부분 '효율적, 효과적'이라는 개념을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이로인해 대부분의 시각화에서는 텍스트는 줄어들게되고, 이미지나 2D, 3D그래픽, 다채로운색상등이 그자리에 채워지는 작업이 이루어지곤합니다.  시각화를 활용하는데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랜덤웍스의 City DATA - Seoul Daily Expenditure는 간단명료한 방법의 예시를 보여주고있습니다. 




랜덤웍스, City DATA - Seoul Daily Expenditure


 

랜덤웍스, City DATA - Seoul Daily Expenditure



시각화는 본래 '보여져야'하는 것인데, 수용자가 그를 원하지 않을경우(예컨대, 그를 이해하기위해서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게될 때 특히)아무리 효과적이고 효율적이고 아름다운 시각화라 할지라도 존재의 목적을 상실하게 됩니다. 서울시 일일예산을 시각화한 작업의 경우에서, 대부분의 관람객에게 각 사업에서 얼마가쓰여졌는지를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것에 목적이 있는것이아니라, '어렵지 않게 보여지는 것', '뭔가 이루어지고 있음'의 시각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박현진, '정보디자인으로서의 효율적 시각인지를 위한 사인디자인연구 - 복합건축물의 안내/유도 사인시스템을 중심으로 -, 2009, 건국대학교 [본문으로]
  2. 강영옥, 김현덕, '구글API를 활용한 공공데이터의 지리적 시각화 연구', 2014, 한국지도학회지 14(1), pp.1-15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