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교육

▶ Education :: 국내외 유소년시스템 비교 #1

비주얼라이즈 2015. 1. 3. 13:14


▶ Education :: 국내외 유소년시스템 비교 #1


국내 축구시스템에서 성장하여 일본을 거쳐 네덜란드, 영국등 다양한 환경을 직접 경험했던 박지성은, 은퇴하기 전부터 국내에 자신의 이름을 딴 유소년 축구센터를건립했다. 그는우리나라 유소년 시스템에 대해 "우리나라 역시 선진화되어야 한다. 좋은 유소년 시스템을 받아들여야한다."라고 말하며 직접적으로 우리나라 축구시스템에 대해 꼬집었다. 그가 이렇게 말한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축구라는 종목의특성상 유소년기의배움이선수의미래를 결정짓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축구의유소년교육현실은 암담하다. 축구 유망주들은 조금이라도 더 일찍 해외 유소년교육을 받기위해 떠나고 싶어하며,아예 협회차원에서 중고등학생유망주를 해외로 연수를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왜 우리는 축구유망주들을 이렇게 적극적으로해외로만 보내려는 것일까? 국내에서는 왜 성장할 수 없고, 그곳에서는 왜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것일까. 이러한 궁금증으로부터 시작하여, 이글에서는 우수한 유소년 시스템을 갖춘 나라들의 지도자와 국내 유소년 축구지도자들의 특성을 비교해보고 두 집단간의 차이점에 생각해보고자 한다.






유소년축구의 개념 및 중요성


유소년 축구란 만 12세에서 16세까지의 연령의 축구를 말하며 한 국가의 축구 실력을좌우하는 풀뿌리 축구이다(이범두, 2007). 이것은 축구라는 종목의 특성상, 선수의 체격이나 스피드와 같은 선천적인 조건 이외에 기술적인 측면인 기본기, 체력 등의 능력이 후천적으로 형성되기때문이며, 이러한 능력의 대부분은 선수들의 유소년 시기에 학습하게 되기 때문이다. 브라질 국가대표 출신 베베토는 축구선수의 유소년시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유소년 시절은 축구 선수로서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기본기나 테크닉은 이 시기에 모두 만들어 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소년 팀에 풀륭한 지도자가 많이 있어야 한다. 세계 어느 나라도 유소년 지도자들은 신중히 선택하고 선태한 다음에 쉽게 교체하지 않는다. 그러면 분명히 좋은 선수가 나올 수 밖에 없다.[각주:1]






외국지도자들의 특징








1. 전문성





㈀ 일본


일본의 경우, 지역 유소년 팀과 지역학원의 유소년을 지도하려면 축구협회에서 인증하는 코치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이는 일정한 자격시험과 단계 단계마다 심사에 의해 올라갈 수 있다(이범두, 2007). 





[혼다케이스케는 오사카의 유소년 클럽인 쎗쓰FC에서 축구를시작해 중학생때는 감바오사카 주니어 유스팀에서 축구를 배웠다. 이나모토준이치는 유스팀에서 축구를하다 고등학교시절부터 감바오사카 유스팀에서 축구를 배운 사례이다.]






㈁ 잉글랜드


잉글랜드 유소년 클럽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축구협회가 시행하는 시험을 치러야 한다. 선발된 유소년 지도자들은 세계적 수준의 체력적, 기술적인 훈련이외에 전술적인 부분까지 가르친다(양동연, 2011).







㈂ 브라질


브라질의 프로그단 산하의 유소년 클럽 지도자는 각기 전공자에 한하며 프로선수와 대학(스포츠학)이수자여야하며, 각 시마다 100개 이상 존재하는 사설 축구학원의 경우에도 일정한 자격이 없이는 아이들을 가르칠 수 없도록 하고 있다(이범두, 2007)






2. 지도유형


㈀유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훈련지도 - 연령별 지도


유럽 유소년 축구지도자들의 가장 큰 특징은 선수들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정도를 고려하여 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유럽의 유소년 시스템의 경우에서 연령별·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운여하고 있으며, 지도자는 각 연령별로 세분화 되어 배치되어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약스 유스팀에서 아이들을 지도하고는 데니스베르캄프의 모습]


실제 세계 최고의 유소년 시스템을 자랑하는 네덜란드리그의 아약스나 스페인리그의 FC바르셀로나 등에서는 축구클럽에 속해 있는 유소년의 연령대에 맞춰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도자 역시 연령대마다 배치하여 효율적인 유소년 축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박지성, 2012).




- 유소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훈련 지도 사례 -  잉글랜드 유소년 팀 훈련 프로그램


잉글랜드는 연령별에 맞춘 체계적인 축구 교육으로 개인기와 축구의 기본을 확실히 몸에 익히게 하여 어떤 상황이든 응용할 수 있게 한다. 14세까지 연령별로 기본기를 철저히 배운 뒤 클럽 팀에 들어가 전문 축구 교육을 받아 스타플레이어가 되고 있다. 연령별로 축구를 익히게 함으로써 어느정도 나이에 따른 익혀야할 기본기를몸에 굳히게 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하고 집중적 트레이너와 축구 감독을 따로 둬서 전술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을 적절히 혼합시키고 있다(이범두, 2007).








㈁ 유소년의발달단계를 고려한 훈련지도 - 놀이, 흥미의 중요성


유소년선수들의 지도에 있어서 '놀이, 흥미'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유럽 유소년 클럽 지도자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요인들을 훈련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었다. 이러한 특징은 나이가 어린 선수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도자들에게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어린선수들이 축구를 접하는과정을'놀이'로 인식하도록 유도하며, 축구에대한 선수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유쇼년을 대상으로하는 축구지도는 성인과 엘리트를 대상으로 하는 지도와 크게 다르다는 것은 축구 선진국의 사례에 잘 나타나 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축구 강국의 유소년 축구는 '놀이중심'이라 할 수 있다(강유원, 2006).




- 유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훈련 지도 사례 - 독일 유겐트 팀 훈련 프로그램







독일에는 유겐트 팀이 있는데,유겐트 팀은 유소년과 청소년클럽을 통합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유겐트 팀의 선수들은 5세부터 20세까지의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도자들은 각 선수 별 발달 상태를 고려하여 구성된 훈련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독일의 훈련모델에서 가장 인상적인것은 5-7세의 유소년에게는 볼을 사용하지 않고 레크레이션 위주의 훈련을 협회차원에서 권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 축구 지도자들의 공없이 아이들을 지도한다는 것으로서, 단순반복 훈련이 아니라 유소년기의 발달 상태를 이해하고 그에 맞춘 훈련을 과감하게 진행하고자하는 독일 유소년 훈련프로그램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직무환경



우수한 유소년 시스템을 갖춘 나라에 있는 클럽 팀들의 특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코칭스태프와, 관리 인력을 상시 두고 있다는 점이다. 영구, 포르툭갈, 스페인, 프랑스 클럽에서 나타난 유소년 축구 클럽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유소년 축구 쿨럽내의 구조를 의료(medical), 사회-심리(socio-psychological), 기술(technical), 행정(operations), 교육(educational)부분으로 나누고 각각의 부서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이한 점은 사회-심리 부분을 지원하기 위하여 클럽의 외부인사들을 배정하여 교육과 복지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기술부분을 강화하기 위하여 8세부터 18세팀을 지원하기 위한 코치, 골키퍼 코치, 기술향상 코치 그리고 스포츠과학자들을 채용하여 클럽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박지성,2012)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코칭스태프의 수가 많다는 것이 아니다. 이범두(2007)는, 이에대해 "선진유럽의 유소년 클럽축구시스템에서 지도자의 개념은 크게 팀의 전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감독'과 여러 세부적 분야로나위어 선수들을 훈련시키는 '트레이너'로 나뉜다. 앞서 소개한 대로 잉글랜드에서는 집중적 트레이너와 축구 감독을 따로 둬서 전술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을 적절히 혼합시키고있다."라고 말한바 있다.




- 직무의 세분화 및 전문화 - 잉글랜드 에버튼 유스팀의 구성




에버튼은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 들어봤을 잉글랜드의 축구구단이다. 에버튼산하에도 유스팀이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다. 에버튼 유스팀에는 20명의 코칭 스태프 외에, 골키퍼 전문코치, 체력코치, 비디오 전문코치, 닥터, 선수 숙소 사감등이 항시 상주하고 있다. 각각의 지도자와 스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중심으로 개인 또는 팀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맨체스터유나이티드에서 오랜시간 활약하고 있는 공격수 웨인루니(Wayne Roony)의 에버턴 시절 모습이다. 파란색 유니폼이 어색해보이지만 웨인루니는 9살에 에버턴 유스팀에 입단해 훈련을 받았다.











참고문헌



이용식 (2000). 「생활체육 유럽의 스포츠클럽 운영체계」체육과학연구원71호 pp 69--67

김경원 (2000). 「독일 스포츠클럽의 생활체육 발전 전략에 대한 고찰」체육과학연구원체육과학연구, 11(1).

독일 뮌스터시(2005). Sportforderrichtlinie der Stadt Munster.

강유원 (2006). 「유소년 축구지도자가 본 축구교실 운영 개선방안 실태」한국체육학회지. 45(1) pp 303-316.

양동연 (2011). 「선진유럽 유소년 축구와 한국 유소년 축구시스템 및 프로그램 비교분석」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범두 (2007). 「세계 각국의 유소년축구 시스템 비교 연구 영국 · 브라질 · 일본을 중심으로」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성 (2012). 「한국 유소년 축구의 발전을 위한 방향제시문헌조사와 사례분석에 기초하여」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한축구협회 (2013). 「지도자 교육 규정」.

김기호 (2012). 『축구 코칭론』”, 두남, 2012.

 


  1. 스포츠 조선, 2006.10.25.水.13면, 체력, 정신력은 한계 기술 없이 일류 못돼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