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교육

▶Educaton::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 ① 주관적효과&요통완화에 대하여

비주얼라이즈 2015. 3. 26. 09:50




▶Educaton::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 ① 주관적효과&요통완화에 대하여


 바쁜 현대인들에게 운동은 쉬고싶은 시간에 몸을 움직여야하는 '일'로 여겨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관리를 위해서, 또는 외모 관리를 위해서 운동을 이어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마다 운동의 강도나, 종류도 다양하겠지만 이렇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일이 아니다. 일정기준 이상의 운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귀찮고, 쉬고싶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위해서는 명확한 동기부여가 되야 하는데, 운동이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여기서 말하고자하는 내용은 "유산소+무산소운동"과 같이 일반사람들도 익히들었을법한 내용은 아니다. 그보다 조금 더 도움 될 만한 내용들을 정리하고자 했다.








운동의 자각적 효과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어떤사람이 운동을 계획한다고했다고 했을 때 얼마나, 그리고 어떤 운동을해야 가장 좋은 효과가 있을지에대해 판단하기는 쉽지않다. 이것은 개인마다 운동하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운동의 효과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생각할 것이다.



운동의 객관적인 효과


- 체중의 감소

- 허리둘레의 감소

- 체지방의 감소 등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객관적 효과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바로 개인이 운동을 통해서 느끼는 '주관적 효과'가 그것이다.






운동의 효과는 각각의 조건과 상황마다 다르기때문에 개인차가 있지만, 가장 빨리나타나는 효과는 '주관적 효과'이다. 주관적 효과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쉽게는 '운동을 하고나니 기분이 좋다'라거나, '요새 운동을하니 몸이 가벼운것 같다'와 같이 구체적인 수치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운동을 함으로써 개인이 느끼게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르킨다. 이렇게 운동의 자각적 효과는 특이적인 생리기능과의 관계가 불명확 하기 때문에 '비특이적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운동이 요통완화에 미치는 효과


우리나라에서 극히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허리통증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못하는 분위기다. 왠만한 사람들이 저마다 허리통증을 가지고있고, 꽤 많은 사람들이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로 진단받았거나, 치료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질환별 입원 환자 수 1위[각주:1]가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인 점을 감안하면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닐 것이다.






과거 요통은 사실 중장년층, 혹은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요통의 원인이라면 영양섭취가 불충분한 상태와 작업활동으로 인한 과로를 꼽을 수 있겠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같은 요통이라도 발생하는 연령층의 비율과, 원인이 달라졌다. 기사[각주:2]에 따르면, 심평원자료를 살펴본 결과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발생 환자 중 남자는 30대, 여자는 50대가 많았다고한다. 이중 남자의 경우 5년전(2010년)에 비해 무려 73.1%증가한 결과라고 한다.



치료요법의 발달과,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점도 작용했겠지만, 전문가들은 현대의 요통의 원인을 '운동부족'과 '스트레스'로 꼽고 있다. 일단 운동부족은 쉽게 이해가 되겠지만, '스트레스'에서 잠깐 머뭇하게된다. 왜 스트레스와 요통이 관계가 있는 것일까 하고 궁금하게 된다. 이것은 정신적 스트레스가 근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의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근긴장을 유발하는데, 이것이 완화되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 요통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요통에 도움이 되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실 '요통'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꼽자면 수도없이 많다. 인터넷 상에서 검색해봐도 '요가'하나만 놓고도 수십 수백가지 동작이 나온다. 이글에서는 그렇게 말하기보다는(쉽게 그런동작은 검색할 수 있기때문에) 요추부를 안정화 시키기위해 단련해야하는 신체근육을 이야기 하고자한다.



요추부 안정화 근육 5가지

- 복직근

- 복형근

- 내복사근

- 외복사근

- 다열근



이러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확실히 요통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강화를 위한 운동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단시간에 얻고자하여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하지않음만 못하다는 것이다. 






  1. "한국인들 환자복 입는 이유 허리 디스크 최다", 한국일보, "http://www.hankookilbo.com/v/257fe6188c9e451a8f4758d249639b4e", 2014.3.25 작성, 2014.3.26 조회. [본문으로]
  2. 위의 글. [본문으로]